SR래치(NOR게이트로 구성)
S=0, R=0일때, 이전 값(Q(t)) 그대로 출력
S=0, R=1일때, R(Reset), 0출력
S=1, R=0일때, S(Set), 1출력
S=1, R=0일때, 아무것도 출력X -> Set과 Reset값이 동시에 들어왔기 때문에 둘의 출력이 상충되어 결국 아무것도 출력하지 않게 된다.
/S/R래치(NAND게이트로 구성)
S=0, R=0일때, 아무것도 출력x
S=0, R=1일때, S(Set), 1출력
S=1, R=0일때, R(Reset), 0출력
S=1, R=0일때, 이전 값(Q(t)) 그대로 출력
플립플롭
래치에 클록 입력(CP)를 연결한 회로(이게 다임)
*클럭 : 출력을 제어하는 입력(컴퓨터에서 연산을 조정함)
특성표 + 논리식
Q(t)는 현재상태를 의미하고, S 및 R에 따라서 Q(t+1)이 결정되기 때문에, S=0 R=1일때, Q(t+1)이 달라진다고 보면 된다
레벨 트리거 vs 에지 트리거
레벨트리거 : 클록펄스가 1인 동안 플립플롭이 계속 동장하는 방법 -> 예측하지 못한 값이 저장될 수 있음
1을 유지하는 구간(검은색 동그라미 구간)동안 동작하는 트리거
에지트리거 : 상승 or 하강 에지에서만, 입력을 받아들이는 방법
상승하는 순간 / 하강하는 순간에만 클록 펄스의 입력을 받아 동작하는 트리거
에지트리거 SR 플립플롭
펄스 전이 검출기가 상승 및 하강에지를 감지한다.
펄스 전이 검출기는 위와 같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.
그렇다면, 펄스 전이 검출기가 어떻게 상승 / 하강 에지를 검출할 수 있는 걸까?
상승 에지 펄스전이검출기를 보면, CP에 1이 들어온 순간, X의 출력은 CP의 반대값을 출력하기 때문에 F출력은 항상 0이 나올 수 밖에 없다
그러나, 상승하는 구간에 생기는 딜레이로 인해서, CP가 0->1이 될때 X는 0->1이 되면서 둘의 출력이 동시에 1인 순간이 존재하게 된다. 둘의 입력 차이를 이용해서 상승에지를 감지하는 것
주종형(master - slave) SR 플립플롭
Y의 출력 이후에 Q의 출력이 업데이트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
D 플립플롭
D = 0일때, 0출력
D = 1일때, 1출력
-> 가장 직관적인 플립플롭으로 볼 수 있다 이전값에 관계없이 D가 0일때는 0, D가 1일때는 1을 출력한다
JK 플립플롭
SR플립플롭은 S=1, R=0일 때 출력값이 아무것도 없었던 반면, JK 플립플롭은 이전 상태의 보수값을 출력한다.
T 플립플롭
T=0인 경우 출력 그대로
T=1인 경우 보수값 출력
동기입력 VS 비동기입력
- 동기입력 : 클록 펄스에 의해 플립플롭 상태를 변화시킬 수 있는 입력
- 비동기입력 : 클록 펄스에 관계없이 비동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입력
Preset & Clear
preset과 clear는 클럭과 상관없이 입력되는 비동기 신호이다
기존 입력에 관계없이 원하는 데이터로 만들 수 있음
ex)PR = 0 -> Q=1출력 / CLR = 0 -> Q=0출력 / PR=1, CLR=1일때, 기존 JK플립플롭과 특성표 동일